기존 설치된 MS (오피스) 365가 제거되지 않을 때 대처법

2024년 6월 17일 11240자 완독 5분 소요

1. DISM 및 SFC 툴로 설치 정보 정리하기

통상적인 방법으로 MS 오피스가 삭제·제거되지 않는 경우, 기기 내부 정보가 혼잡해져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윈도우에서 제공하는 기본 툴 두 가지(DISM, SFC)로 이 정보를 빠르게 정리해 줄 수 있습니다.

우선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1. ​윈도우 키() + s검색 창이 표시됩니다
  2. 검색 창에서 명령 프롬프트​ 입력 → 창 오른쪽에 단축 메뉴가 표시됩니다
  3. 오른쪽 단축 메뉴에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선택

명령 프롬프트가 실행되면 다음 명령어를 한 줄씩 입력하세요. 이전 명령어가 작업을 완전히 끝낸 뒤에 다음 명령어를 입력하셔야 합니다.

dism.exe /online /cleanup-image /scanhealth  
dism.exe /online /cleanup-image /restorehealth  
dism.exe /online /cleanup-image /startcomponentcleanup  
sfc /scannow  

각 명령어가 기기 내부의 앱 설치 정보를 정리하고 최적화합니다. 오류가 발생할 경우 명령 프롬프트 대신 Powershell을 실행하여 재시도해 봅니다.



2. MS에서 권장하는 공식 절차에 따라 제거 시도

기기 내부 정보를 정리했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오피스를 제거할 순서입니다. 웹에는 이런저런 팁이 많이 돌아다니지만, 역시 MS가 제안하는 절차부터 모두 수행해 보는 것이 기본입니다.

우선 다음 1단계에 따라 제거를 시도해 봅니다.

마이크로소프트 공식 권장 절차 - 1단계

1단계에서 제안하는 방법을 모두 시도했는데도 오피스를 완전히 제거할 수 없다면, 다음 2단계의 방법을 시도해 봅니다.

마이크로소프트 공식 권장 절차 - 2단계


3. 검증되지 않은 방법으로 제거 시도

여기까지 따라왔는데도 제거가 되지 않는다면, 이제는 별도리가 없습니다. ​어둠의… 팁을 따르는 수밖에요.

사실 이쯤 되면 기기를 포맷하시라 권해드리고 싶지만, 그래도 시도해 볼 방법이 아주 없는 것만은 아닙니다. 서드파티 앱으로 기기 내부 정보를 빡세게 정리해 볼 수 있습니다.

서드파티 앱이란 제조사가 만든 앱이 아닌 외부의 앱을 의미합니다. 여기서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직접 만들지 않은 앱이 되겠지요. 대개는 MS에서 그 성능을 보증하지 않습니다.

네, 그렇습니다. 이제부터는 다소 아슬아슬하니 위험한 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그냥 포맷하시는 편이 낫다는… 아래 절차는 반드시 백업과 복원 지점 설정을 완료하신 뒤 수행하실 것을 권합니다.



1단계 - 시작 프로그램 및 서비스 정리

통상적인 절차에 따라 제거되었어야 마땅할 파일이 여전히 남아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실행 파일의 일부는 윈도우 구동 시 함께 실행되어 메모리에 상주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세 단계는 이렇듯 불필요한 프로세스를 꺼주는 절차입니다. 각 단계를 마무리할 때마다 시스템을 재부팅하고 오피스 제거를 시도해 보세요.

(1) msconfig

  1. 윈도우 키() + r실행 창이 표시됩니다
  2. 실행 창에 msconfig 입력 → 시스템 구성 창이 표시됩니다
  3. 시스템 구성 창에서 시작 프로그램 탭 선택한 뒤 작업 관리자 열기 선택
  4. 사용으로 되어 있는 앱의 상태를 사용 안함으로 변경 (앱을 우클릭하면 변경할 수 있는 단축 메뉴가 나타납니다)

(2) services.msc

  1. 윈도우 키() + r실행 창이 표시됩니다
  2. 실행 창에 services.msc 입력 → 서비스 창이 표시됩니다
  3. 서비스 창에서 오피스 관련 서비스 중지 (서비스 항목을 우클릭하면 변경할 수 있는 단축 메뉴가 나타납니다)

경고! 서비스에 따라서는 중지하는 것만으로 윈도우 구동을 불가능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포맷을 각오한 경우에만 시도하세요!

(3) WhatInStartup

검색 엔진에서 WhatInStartup을 검색하거나 다음 링크를 따라가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합니다.

WhatInStartup 다운로드 링크

중간쯤에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실 수 있는 링크가 가운데 정렬로 삽입되어 있습니다. 프로그램을 받아서 실행합니다. 시스템 구동 시 자동 실행되는 프로그램이 나열됩니다.

1을 눌러 프로그램을 비활성화하거나 ​2를 눌러 제거합니다.

여기서 제거하더라도 시작 프로그램 목록에서만 사라질 뿐 프로그램을 완전히 지우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서는 시스템의 구동에 영향을 줄 수도 있으므로, 확신할 수 없는 경우에는 ​1​을 눌러 비활성화만 시키시기 바랍니다.

비활성화된 프로그램은 오른쪽 Disabled 탭에 Yes로 표시됩니다. 2를 눌러 제거한 프로그램은 목록에서 아예 사라집니다.

2단계 - 캐시, 레지스트리, 기타 등등 정리

프로그램의 일부가 완전히 제거되지 않았을 경우, 설치 프로그램이 혼란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이 이미 설치되어 있는 것으로 오인하면서 설치 프로세스가 제대로 마무리되지 않는 것이지요.

아래 절차는 이를 깨끗이 비워내기 위한 몇 가지 방법입니다. 각 단계를 마무리할 때마다 시스템을 재부팅하고 오피스 제거를 시도해 보세요.

(1) 디스크 정리

  1. ​윈도우 키() + s검색 창이 표시됩니다
  2. 검색 창에서 디스크 정리 입력 → 창 오른쪽에 단축 메뉴가 표시됩니다
  3. 오른쪽 단축 메뉴에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선택
  4. 삭제할 파일을 모두 선택한 뒤 확인을 눌러 진행

기타 옵션 탭은 접근하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2) BleachBit

검색 엔진에서 BleachBit을 검색하거나 다음 링크를 따라가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합니다.

BleachBit 다운로드 링크

다운로드한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왼쪽 위의 아이콘을 눌러 메뉴를 열고 환경 설정 창을 선택합니다.

환경 설정의 선택 항목을 아래와 같이 변경합니다. winapp2.ini 파일이 다운로드되면서 정리할 수 있는 항목이 늘어납니다.

닫기를 눌러 환경 설정에서 빠져나온 뒤, 오른쪽 위의 × 단추를 눌러 프로그램을 종료하고 재실행합니다.

프로그램 왼쪽 패널에서 정리할 항목을 선택한 뒤, 정리를 눌러 진행합니다.

경고! 저장되어 있던 사용자 정보가 사라지거나 일부 프로그램의 구동이 불가능하게 될 수 있습니다!

(3) CleanGenius

검색 엔진에서 CleanGenius를 검색하거나 다음 링크를 따라가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합니다.

CleanGenius 다운로드 링크

다운로드한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맨 위의 탭을 실행하는 것만으로 어지간한 잡동사니는 다 삭제됩니다.

​이 프로그램의 문제는… 종종 필요한 파일까지 싹 날려버린다는 점이지요. 포맷 직전에나 지푸라기 잡는 심정으로 써 보시는 편이 좋습니다.